top of page

Agribusiness 특강 - 13


4.2. 매출총이익 분석의 이해

△△농장의 농장주는 현재 활용중인 농장의 생산자원을 최대한 잘 활용하여 현재의 이익수준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해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그래서 농장주는 컨설팅을 의뢰하였고, 컨설턴트는 농장주의 고민을 해결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농장의 운영 현황 분석을 시작하였다.

4.2.1. 농장 현황 분석

△△농장의 현황과 총이익 수준을 다음과 같다.

△△농장은 현재 밀(Wheat)을 재배하고 있고, 총 재배면적은 7.5ha규모다. 수확량은 ha당 7톤(tonne)을 수확하며 예상 가격은 1톤 당 330달러다. 예상되는 총이익(Gross Margin/GM)은 ha당 1,337달러이며, 추정총이익 합계액은 10,027달러다.

위의 상황에서 컨설턴트는 먼저 단 하나의 작물만 생산하고 있는 구조에 다양한 작물의 생산을 시도하면 이익 증대가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 판단할 수 있다. 통상 이런 경우 생산자가 다른 작물에 대한 학습을 게을리 했거나, 아니면 재배에 자신 있는 특정 작물 외에는 다른 작물을 생산하는 것을 생각해 보지 않았을 수도 있다. 따라서 밀(Wheat)에 한정되었던 생산활동은 아래와 같이 다양한 작물을 생산하는 방식으로 재배작물의 다양화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다양한 작물을 재배하므로, 각 작물이 갖는 재배기간을 감안하여 어떻게 경작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뉴질랜드 농가에서는 효율적인 경작지 관리를 위해 Land Use Diagram을 활용하는데, 연간 농지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계획을 한눈에 확인가능하며, 계획을 세우기에도 매우 유용한 도구다. 아래의 다이어그램은 총 595ha면적의 농장이 새로 수립한 Land use Schedule 사례다.

595ha라면 상당히 큰 농장에 해당하는 편이다. 그리고 농장이 큰 만큼 농지에 대한 활용계획도 다양해지고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가 고민하는 농장의 경우는 총7.5ha의 경작지에 대한 고민이므로 아래와 같이 Land Use Diagram을 활용하여 표현할 수 있다.

위 Diagram이 의미하는 내용은 7.5h의 경작지에 밀(Wheat) 단일 작물만 9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경작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사례로 활용되는 △△농장이 갖고 있는 문제가 위의 Diagram만으로 확인이 된다. 우선 위 농장은 실질적으로 6개월만 이용되고 있고, 3월부터 8월까지는 생산 및 이익 창출에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밀만을 생산하기 때문에 우선 밀의 시장가격 변동에 따라 수입이 급격하게 변동될 수 밖에 없는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4.2.2. 재배작물의 다양화

재배 작물을 다양화 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 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재배 작물을 다양화 한다는 건 비용발생 항목의 증가, 공급사슬(Supply Chin)의 복잡화, 습득해야 할 정보의 증가, 관리해야 할 작물 재배일정의 복잡화 등 재배환경은 기존 보다 증가하고 복잡해진다. 따라서 예상되는 환경의 변화를 충분히 소화가능하고, 더불어 매출총이익의 증가가 어느정도 만족스럽다고 판단되는 수준의 재배작물 다양화가 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단순히, 가장 수익성이 좋은 작물을 재배하는 전략을 선택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재배작물의 다양화는 가격리스크에 대한 헷지(hedge)의 의미도 있지만, 생산기간 중 재배작물별 수확 및 판매시기를 다양하게 분산하여 원활한 현금흐름을 가능하게 하며 사업비 및 생산자의 생활자금 확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만약 △△농장의 농장주가 북반구가 여름인 시즌에 장기간 휴가를 북반구의 어느 곳에서 여가를 즐기고, 나이가 많이 들어 더 이상 바쁘게 사는 것을 원치 않은 상황이라면 위와 같이 단일 작물을 생산하는 것도 농장주 개인에게는 매우 만족스러운 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농산물의 생산활동을 기존 보다 복잡하고 많은 부분을 챙겨야 하는 상황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생산자의 상황을 검토하고 삶의 패턴을 반영하여 검토해야 한다. 참고로 뉴질랜드에서 자기 직업을 농부(Farmer)라고 소개하면 사람들은 통상 부자라고 인식한다. 그리고 실제 뉴질랜드 농부들은 부자이면서, 교육수준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특히 축산업 농부(Dairy Farmer)의 경우 다른 농가보다 소득은 높으나 연중 끊임없는 생산 일정에 쫓기며, 경영 스트레스가 높아 자살률도 높은 분야다.

재배작물을 선정하는 기준을 어떻게 정할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사전에 마련해야 한다.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통상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는 작물을 선정할 것이다. 하지만, 부가가치가 높은 작물은 많은 투자가 필요할 확률이 크고, 생산에 필요한 노동시간도 길어질 것이다. 재배작물을 다양화 하기 전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문하기를 권한다.

첫째. 재배작물에 대해 잘 알고 있지 않다면 충분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해 정보수집 및 학습을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유용한 지식을 보유한 생산자 또는 그룹의 사람들과도 적절한 네트워크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작물을 키우면서 재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생산의 즐거움이 없다. 채소류를 좋아하는 분도 있고, 관상용 원예를 좋아하는 분도 있다. 통상 자신의 기호와 생산품은 인연을 맺기 마련이지만, 단순히 경제적 이득만을 목적으로 생산자가 즐거움을 느끼기 힘든 작물을 생산하기 시작한다면, 얼마 가지 않아 생산자는 작물을 변경할 확률이 증가한다. 작물의 생산도 생산기간이 길어질수록 재배 노하우(Know-how)도 증가하고, 네트워크도 강화되며 지식생산과 지식공유자로서 시장에서의 지위도 확보하게 된다.

셋째. 특정 농산물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알레르기는 워낙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뉴질랜드는 특히 음식에 알레르기와 관련한 경고문구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밀가루를 이용한 제품에는 글루텐이 없다는 안내문구(Gluten Free)가 우리나라에 비해 광범위하게 상품 포장에 나타난다. 복숭아 또는 매실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복숭아 또는 매실을 직접 생산하는 건 매우 위험한 도전일 것이다. 또한, 특정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생산활동에 필요한 비료나 농약 등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도 있다. 따라서, 생산과정 중 몸의 반응이 심상치 않다면 진료를 통해 건강을 해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속적인 가치차출과 지속경영의 기반을 다지는 요소로 개인적으로 노동의 즐거움과 건강한 환경이 당연 노동환경에 함유되어 있어야 한다고 판단한다. 당장의 이익증가도 의미는 있겠지만, 위의 질문에 충분히 긍정적인 답변이 가능한 후에 이익증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것이 지속적인 생산활동에 보다 긍정적일 것이다.

△△농장주의 경우 자신이 좋아하는 작물을 기준으로 옥수수(Maize)와 당근(Carrot), 총 2종류의 작물을 생산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로 했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기존의 노동량을 초과해서 추가로 생산활동 하기를 원하지 않았다.

따라서 △△농장은 기존 밀만 생산했으나 이제 밀, 옥수수, 당근 총 3개의 작물을 생산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고민해야 할 내용은 각 작물의 생산에 필요한 기간과 작물별 생산을 위한 경작지의 면적을 배분하는 것이다. 효율적인 경작지 관리를 위해서 Land Use Diagram을 활용하여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우선, 단순히 이익증대 관점에서 보면 아래 새로운 계획이 최선을 아닐 수 있다. 이건 어디까지나 생산활동을 하는 농장주의 주관적인 견해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는 부분임을 명심하자.

위 Land Use Diagram을 보면 당근(Carrot) 생산에 2.0ha의 경작지를 할당하고, 생산 기간은 7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다. 뉴질랜드에서 당근의 경우 생산기간은 약 75일 정도며, 겨울을 제외하고 경작지에 직접 씨를 뿌리는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위의 다이어그램의 경우 한겨울에 해당되는 5~6월은 제외하고, 7월부터 경작을 위한 준비를 시작하는 스케쥴을 적용 예정이다. 옥수수(Maize)의 경우 생산에 3.5ha를 할당하고, 생산은 9월부터 이듬해 6월까지다. 옥수수는 파종은 통상 늦봄에서 이른 여름에 실시되며 약 110일의 성장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농장의 재배작물 추가에 따른 Land Use Diagram은 아래와 같이 조정된다.

여기서 경작면적의 변화는 매출총이익 규모에 큰 영향을 미친다. 만일, 목표로 하는 총이익 규모가 있다면 우선 작물별 경작면적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총이익이 변화하는지 다양한 시뮬레이션이 필요하다. 그러면 매출총이익을 어떻게 분석하고 예측하며 시뮬레이션을 하는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다음 강의 자료에서 이어집니다.)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 2017 agribizLAB,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