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Agribusiness 특강 - 9


3.1. 현금흐름 예측(Cash Flow Forecast)이란?

현금 흐름을 예측한다는 건 원활한 생산활동이 가능한가에 대한 예측이다. 작물이나 가축을 키우고 판매하는 농업도 일반적인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수입과 지출이 반복되고, 때론 특정 시점에 많은 지출이 발생하고 수입이 발생하기도 한다. 일정규모로 급격한 변동이 없는 수준으로 수입과 지출이 반복된다면 현금흐름 예측이란 아주 단순하겠지만, 특히 농업이라는 계절성(Seasonality) 또는 시기성을 필요로 하는 비즈니스의 경우는 생산하는 작물 또는 가축에 따라 개별적인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현금흐름예측을 해야만 한다.

기업에서는 통상 3/4분기부터 다음해 사업을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하게 된다. 그리고 이때 어떤 사업을 할 것인가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한해 동안 예상되는 매출, 비용의 규모를 추정하여 다음해에 예상되는 이익을 추정해 본다. 그리고, 분기마다 매출목표 또는 비용의 규모를 설정하여 이익규모를 관리하게 된다. 농업의 경우 한해 동안 농산물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생산 작물에 따라 파종시기, 비료의 공급시기 및 횟수, 농약의 살포시기, 수확시기 등이 다르게 적용된다. 따라서, 작물에 따라 비용이 발생하는 시기가 달라지며, 수확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는 시기도 다르게 된다. 만일 여러 작물을 생산한다면 보다 복잡한 비용과 수입 시기가 적용된다.

현금흐름 예측이 갖는 의미는 결국 내가 금번 농산물 생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발생 여부 및 규모를 사전에 추정해 보는 작업임과 동시에, 생산활동 대비 소득의 규모가 기대에 현저히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되면, 생산작물의 변경 또는 합리적인 비용절감 계획을 추가 마련하여 적절한 이익 확보가 가능한 사업구조로 조정하는 기회로 활용하게 된다.

독자들의 쉬운 이해를 돕기 위해 앞으로 활용될 사례는 뉴질랜드 농업 현장 실무에서도 활용되고 있는 방식이며, 사례에 이용된 농장은 뉴질랜드 북섬에 위치한 원예농장의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필자가 분석 및 기획하여 준비했던 원문을 그대로 인용한 관계로 영문으로 작성되어 있으나, 이해와 적용이 용이하도록 해설을 첨부했기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다.

3.2. 현금흐름 예측을 위한 준비 Process

먼저 현금흐름은 다양한 항목과 수치가 이용되는 만큼 MS Excel이나 한컴의 한셀과 같은 스프레드 시트(Spread Sheet)를 활용할 것을 권한다. 다양한 계산과 데이터간의 참조를 활용하면 변동 데이터의 반영에 따른 결과값 확인이 한결 수월하며, 적용 리스트의 관리 및 업데이트가 한결 수월하고, 결과값의 정확도 향상은 물론 분석에 필요한 많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본 사례에서는 MS Excel2013이 활용되었다.

현금흐름 예측을 위한 프로세스는 아래의 순서와 같이 진행하면 수월하게 예상 수익을 추정할 수 있다.

3.2.1. 생산프로세스 정의 및 기초데이터 가정

현금흐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우선 재배작물 생산과정(생산프로세스)의 처음부터 생산자의 소득으로 이어지는 전체 프로세스를 정리하고 프로세스 별로 발생하는 활동들을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다. 특히 현금의 흐름을 예측하는 단계이므로 비용이 발생하는 활동들을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에 이용되는 비용은 예상되는 비용의 규모를 가정하므로 “기초데이터 가정” 이라 정의한다. 결국 생산프로세스를 정리하고 관련된 기초데이터를 확보하는 작업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현금흐름 예측의 정확성과 객관성을 높이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먼저 연간 예상되는 수익에 대한 기초데이터를 추정하며, 연간 생산프로세스별 예상되는 지출의 규모를 추정토록 한다.

위의 예시는 뉴질랜드 원예농장의 사례로 금액 단위는 NZD(뉴질랜드 달러)로 표기되었다.

그리고 생산프로세스에 대한 연간 스케쥴을 아래와 같이 간챠트(Gantt Chart)로 정리를 해 놓을 것을 권장한다. 농업은 생산품의 품질과 시장가치를 위해 생산활동별 주어진 시기가 있다. 따라서 안정적인 스케쥴 관리를 위해서 관련된 활동을 간챠트를 이용해 정리해 놓는 것은 의미가 있다.

통상 수입에 대한 추정은 단순하다. 이유는 생산한 상품의 판매단가에 판매량을 곱한 값을 추정가격으로 활용하게 된다. 물론 상품 출하시점에 시장 가격은 얼마든지 변동할 수 있는 위험은 당연히 존재한다. 해당 시점 가격이 기초데이터에 반영된 가격보다 오르는 것이 생산자 입장에서는 당연히 좋은 상황이다.

3.2.2. 운용비용/금융비용 추정

예상 수입의 규모와 지출항목 및 규모가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월별로 어떻게 현금의 변화가 예상되는지 정리해야 한다. 사례에 적용된 농장의 경우 다양한 작물 생산 및 생산작물 다각화를 통해 연중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여 월별로 매출이 발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둘째줄과 셋째줄 Monthly Sales Proportion을 보면 10월부터 다음해 2월사이에 매출이 가능 높은데 이유는 뉴질랜드의 계절이 우리와 반대이기 때문에 이 시기는 계절상으로는 늦봄에서 여름이며, 원예작물이 다양하게 생산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매출이 가장 크다.

일반적인 운용비용(Working Expenses)와 금융비용(Financial Expenses)은 가급적이면 구분하여 정리토록 한다. 이유는 금융비용의 추정은 운용비용과 다른 계산법이 적용되며 통상 매월 발생하는 비용일 확률이 크다. 물론 금융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구조, 즉 부채가 발생하지 않는 구조라면 당연히 이익의 규모는 증가하겠지만, 어쩔 수 없이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리적인 규모의 부채를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위의 경우 농장을 담보로 받은 대출인 모기지 대출(Mortgage Loan)이 대표적인 금융비용이 발생하는 항목이다. 특히 원금과 이자를 같이 상환(Repayment)해야 하는 상황으로, 원금의 상환은 다음달 이자를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위의 사례는 원리금균등상환이 적용된 사례로 농장 경영주는 원금과 이자를 합하여 동일한 금액을 상환해야 하며, 현금흐름 예측에서는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출항목이다. 위와 같이 원금의 변동, 금리의 변동, 대출기간은 현금흐름 분석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 위의 사례는 부동산을 담보로 한 대출의 경우이며, 대출금리는 분석 당시 뉴질랜드의 은행 대출금리를 적용하였다(참고로 우리나라의 금리보다 예금 및 대출금리가 모두 높다).

최근 게시물
보관
태그 검색

© 2017 agribizLAB,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